카비디 용어 설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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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칸트(Cant)
공격 중 레이더가 카바디라는 소리를 끊이지 않고 분명하게 반복적으로 부르는 것을 칸트라고 한다.
ⅱ) 칸트아웃
칸트 중 카바디를 반복적으로 분명하게 하지 않거나 숨을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 다.
레이더가 칸트아웃을 당하면 상대에게 점수를 주고 공격권도 상대에게 넘어간다.
공격 중 레이더는 항상 카바디를 외쳐야한다.
ⅲ) 텃치((touch)
레이더가 안티의 신체부분이나 옷 신발 등 다른 어떤 부착물에 접촉한 것을 텃치 라 한다.
ⅳ) 스트러글(struggle)
안티가 레이더와 접촉하거나 접촉하기위해 오는 것을 스트러글이라 한다. 텃치 또는 스트러글이 일어나면 로비를 이용할 수 있다.
ⅴ) 코트로 안전하게 도달하는 것
레이더가 칸트상태에서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신체의 일부분이 자기코트에 텃치한다면 이것을 안전하게 자기코트에 도달했다고 하며, 레이더의 임무가 끝났다.
ⅵ) 퍼슈트(Persuit)
돌아오는 레이더의 관점에서 안티가 칸트상태에서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상대편 코트로 달려 나오는 것을 말한다.
ⅶ) 성공한 레이더
레이더가 공격중 적어도 한번 수비팀의 보크라인을 지나고, 칸트상태에서 그의 코트에 도달하는 것을 성공한 레이더라 한다.
ⅷ) 보크라인을 자나지 않아도 되는 경우
안티와 접촉이나 스트러글이 일어나면 보크라인을 지날 필요가 없지만, 칸트상태 에서 자기의 코트로 돌아와야 한다.
ⅸ) 보크라인을 넘은 것을 인정하는 경우
레이더의 신체부분이 보크라인과 상대팀의 엔드라인사이를 접촉하고, 중앙선과 보크라인사이의 그라운드를 레이더가 접촉하지 않는 상태를 완전히 보크라인을 넘어 갔다고 한다.
4) 경기과정
가. 동전토스
양 팀의 주장이 중앙선에서 동전을 토스해 이긴 팀이 공격권을 갖거나 코트를 선 택할 수 있다.
나. 칸트
팀의 한사람(레이더)이 생대의 코드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카바디, 카바디를 계속 외쳐야 한다.
이것을 칸트라고 하며 이 때가 상대의 코트에 들어가 공격할 수 있는 시간이다.
다. 레이더
레이더가 안티를 터치해서 귀환하면 득점이 된다.
한사람을 터치하면 1점, 두 사람을 터치하면 2점, 발에 의한 득점도 인정한다.
레이더가 공격 중에 칸트가 끊어지면 상대측에게 득점이 되고 공격권도 넘어간다.
칸트상태에서 귀환해야하고, 반드시 한번은 보크라인을 지나거나 혹은 상대선수에 게 터치를 해야 한다.
레이더가 안티를 터치해서 돌아올 때 (중앙선을 몸의 일부가 지나칠 때), 터치 당한 사람은 아웃이 되고 밖으로 나간다.
라. 안티
안티는 레이더가 중앙선을 넘어가지 않도록 잡을 수 있다.
한사람이 잡던지 여러 명이 협동해서 잡던지 레이더를 잡을 수 있다.
붙잡힌 레이더는 아웃되어 밖으로 나가며 상대에게 득점을 준다.
레이더가 안티에게 터치되지 않도록 하면서 레이더를 잡아야한다.
마. 공격권의 교대
레이더의 1회 공격이 끝나면 다음은 상대팀이 레이더를 보낸다.
이렇게 번갈아 가며 공격을 한다. 레이더는 누가 몇 번하더라도 좋다.
바. 선수의 복귀
상대팀의 선수가 아웃되어 자기 팀이 득점할 때 그 점수만큼의 선수가 코트 안으 로 복귀한다. 그 경우 아웃이 된 순서대로 복귀한다.
사. 로나
한쪽 팀의 선수 전원이 아웃이 된 경우 상대팀에 2점이 더해지고, 두 팀의 모든 선수가 복귀된다.
공격 중 레이더가 카바디라는 소리를 끊이지 않고 분명하게 반복적으로 부르는 것을 칸트라고 한다.
ⅱ) 칸트아웃
칸트 중 카바디를 반복적으로 분명하게 하지 않거나 숨을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 다.
레이더가 칸트아웃을 당하면 상대에게 점수를 주고 공격권도 상대에게 넘어간다.
공격 중 레이더는 항상 카바디를 외쳐야한다.
ⅲ) 텃치((touch)
레이더가 안티의 신체부분이나 옷 신발 등 다른 어떤 부착물에 접촉한 것을 텃치 라 한다.
ⅳ) 스트러글(struggle)
안티가 레이더와 접촉하거나 접촉하기위해 오는 것을 스트러글이라 한다. 텃치 또는 스트러글이 일어나면 로비를 이용할 수 있다.
ⅴ) 코트로 안전하게 도달하는 것
레이더가 칸트상태에서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신체의 일부분이 자기코트에 텃치한다면 이것을 안전하게 자기코트에 도달했다고 하며, 레이더의 임무가 끝났다.
ⅵ) 퍼슈트(Persuit)
돌아오는 레이더의 관점에서 안티가 칸트상태에서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상대편 코트로 달려 나오는 것을 말한다.
ⅶ) 성공한 레이더
레이더가 공격중 적어도 한번 수비팀의 보크라인을 지나고, 칸트상태에서 그의 코트에 도달하는 것을 성공한 레이더라 한다.
ⅷ) 보크라인을 자나지 않아도 되는 경우
안티와 접촉이나 스트러글이 일어나면 보크라인을 지날 필요가 없지만, 칸트상태 에서 자기의 코트로 돌아와야 한다.
ⅸ) 보크라인을 넘은 것을 인정하는 경우
레이더의 신체부분이 보크라인과 상대팀의 엔드라인사이를 접촉하고, 중앙선과 보크라인사이의 그라운드를 레이더가 접촉하지 않는 상태를 완전히 보크라인을 넘어 갔다고 한다.
4) 경기과정
가. 동전토스
양 팀의 주장이 중앙선에서 동전을 토스해 이긴 팀이 공격권을 갖거나 코트를 선 택할 수 있다.
나. 칸트
팀의 한사람(레이더)이 생대의 코드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카바디, 카바디를 계속 외쳐야 한다.
이것을 칸트라고 하며 이 때가 상대의 코트에 들어가 공격할 수 있는 시간이다.
다. 레이더
레이더가 안티를 터치해서 귀환하면 득점이 된다.
한사람을 터치하면 1점, 두 사람을 터치하면 2점, 발에 의한 득점도 인정한다.
레이더가 공격 중에 칸트가 끊어지면 상대측에게 득점이 되고 공격권도 넘어간다.
칸트상태에서 귀환해야하고, 반드시 한번은 보크라인을 지나거나 혹은 상대선수에 게 터치를 해야 한다.
레이더가 안티를 터치해서 돌아올 때 (중앙선을 몸의 일부가 지나칠 때), 터치 당한 사람은 아웃이 되고 밖으로 나간다.
라. 안티
안티는 레이더가 중앙선을 넘어가지 않도록 잡을 수 있다.
한사람이 잡던지 여러 명이 협동해서 잡던지 레이더를 잡을 수 있다.
붙잡힌 레이더는 아웃되어 밖으로 나가며 상대에게 득점을 준다.
레이더가 안티에게 터치되지 않도록 하면서 레이더를 잡아야한다.
마. 공격권의 교대
레이더의 1회 공격이 끝나면 다음은 상대팀이 레이더를 보낸다.
이렇게 번갈아 가며 공격을 한다. 레이더는 누가 몇 번하더라도 좋다.
바. 선수의 복귀
상대팀의 선수가 아웃되어 자기 팀이 득점할 때 그 점수만큼의 선수가 코트 안으 로 복귀한다. 그 경우 아웃이 된 순서대로 복귀한다.
사. 로나
한쪽 팀의 선수 전원이 아웃이 된 경우 상대팀에 2점이 더해지고, 두 팀의 모든 선수가 복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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